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서초] 달, 보드레

지역별 전시회/서울_강남

by 별빛나그네 예술록 2023. 2. 13. 18:40

본문

사진 출처 :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신진 청년작가 공모전

달, 보드레

작가 : 문서현

2023.02.22 ~ 2023.03.07

10:00 ~ 19:00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료 : 무료


전시 장소

[서울/서초]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3층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 2406)


전시 정보

인스타그램 링크 ↓

문서현 작가 인스타그램

홈페이지 링크 ↓

어린 시절 살았던 집, 시골 할머니 댁, 유년기를 함께한 친구네 집 등 각양각색의 집에서 만든 희로애락은 이제 추억이 되었다. 앨범이나 핸드폰 메모리에 남아 있는 오래된 사진 속 갖가지 추억은 빛깔로 향기를 품고 있었다. 그리움의 향기는 따스하기도 하고 때론 차갑기도 했다. 계절마다 시간마다 달라지는 순간들을 조각조각 이어, 그때 그 순간의 추억으로 기억하고 싶었다. 삶의 조각들은 추억의 상자 속에 쌓인다. 아득해서 사라지기도 하지만 어떤 조각들은 특정한 장소와 향기를 만나면 다시 살아나 그때 그 순간 속에 머물게 한다. 아마도 향이라는 것은 연상 효과가 있어서 그 당시에 있었던 일과 같이 기억되는 것이 아닐까.
집마다 고유한 향기가 있다. 그 향기는 어떤 언어로도 묘사할 수 없는 복잡한 감정과 섞인다. 작은 조각 하나하나, 한 땀 한 땀으로 이어진 집은 완성된 추억이 되고 삶이 된다. 집 속에 조각들이 지나온 삶과 꿈꾸는 삶, 다가올 삶의 향기를 품고 추억으로 코끝에 머문다. 꼭 어떤 집의 한 조각은 ‘할머니의 두부가 들어간 떡국’ 향이 배어 있는 듯하다는 감정을 담고 있다. 작품 속 집들에서 보이는 화려하고 다양한 색상의 조각들은 추억의 향기를 대변하는 이야기가 되었다.
나의 주 작업인 바느질이라는 표현 방식은 노동 집약적으로 켜켜이 시간을 쌓아 가는 일이다. 나는 실제 건축가가 벽돌을 쌓아 집을 짓는 시간을 바느질로 만든다. 또한, 집 한 채를 바느질할 때마다 사람이 살아가고 살았던 모든 집에 존재하는 향기를 채워 집 밖이 아닌 내면의 영감을 주고 싶다. 유년 시절 동안 쌓인 많은 감정은 깊숙이 내재하여 순간순간 빛나는 영감으로 돌아온다. 천과 천 사이를 실에 꿰인 바늘이 스치는 순간 ‘집’에서 함께 했던 모든 추억이 살아나 향기를 뿜어낸다.
나는 작품을 마주한 분들이 촘촘한 바늘땀으로 세분되는 여러 감각과 다양한 빛깔의 조각들로 이루어진 집을 보며 미묘한 운율과 함께 각자의 추억으로 들어가 ‘그날’의 향기, 향수(鄕愁)를 느끼길 바란다. _작가노트

코멘터리

2023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의 신진 청년작가 후원 전시 공모전으로 선정된 문서현 작가의 개인전. 촘촘한 바느질 선과 다채로운 천이 만드는 풍경은 마치 어린 시절 그렸던 약도 같다. 어린 시절 옷을 기워 입으시던 어르신들의 향수만큼이나 아련한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작품. 파랗고 붉은 기와집들이 팽배하던 서울의 달동네, 끝없는 논과 밭이 펼쳐져 있던 근교의 풍경들. 점점 찾아보기 힘들어지는 그 아련한 향수의 향기들이 매워, 눈시울이 붉어지는 풍경이다.

Copyright ⓒ별빛나그네, All rights reserved.

문의 / 연락 : starlighttraveler001@gmail.com

 

- 이 블로그의 전시회에 관련된 모든 포스팅은

전시 문화 활성화를 위한 홍보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게시된 작품/홍보물 이미지에 관한 저작권은

원저작권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본 블로그는 저작권법을 준수하여

해당 저작물에 대한 출처를 명확히 표기할 것이며

원저작권자의 포스팅 수정 및 삭제 요청이 있을 경우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임을 미리 약속드립니다.

 

서울 가볼만한 전시회, 예술의전당 데이트코스 전시회, 서울 미술전시회 추천합니다. 예술의전당 공모전, 신진작가 공모전 선정작, 미술관 데이트, 3월 전시회 추천, 2월 전시회 추천합니다. 서초 데이트코스, 서초 볼거리, 서초 놀거리 추천해요. 서울 전시 추천, 서울 전시회 추천, 서울 서초구 전 추천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